글번호
809075

<10.본인의 장점을 충만하게 살리면 단점은 자동적으로 보완됩니다> 공부하는 이유 시리즈 10

분류
지도교수
작성일
2022.01.28
수정일
2022.01.28
작성자
김대진
조회수
701

주파수로 설명하는 공부하는 이유 시리즈 10

<본인의 장점을 충만하게 살리면 단점은 자동적으로 보완됩니다>

 

학생들은 좋은 진로를 선택하고 좋은 직업을 선택하고 싶어합니다.

진로를 일찍 정해서 그 진로에 맞추어 매진하는 학생도 있고 어떤 진로를 선택해야 할지 잘 몰라서 점수에 맞추어서 대학교에 진학하는 학생도 있습니다.

본인이 하고 싶은 진로를 일관되게 유지하는 학생도 있고, 본인이 하고 싶은 진로가 매년 바뀌는 학생도 있습니다.

진로를 본인이 주체적으로 정하는 학생도 있고, 부모님이나 선생님이나 사회에서 좋다고 하는 진로를 그냥 따라가는 학생도 있습니다.

진로나 직업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심리학자들이 개발한 여러 가지의 진로검사가 있습니다.

진로검사의 종류에는 적성 검사, 흥미 검사, 가치관 검사, 진로발달 검사, 성격 검사, 역량 검사가 있습니다.

대학교 1학년 학생들은 주로 직업선호도 검사, 직업가치관 검사, 직업적성 검사 3가지를 수행합니다.

직업선호도 검사의 Holland 6가지 흥미 유형에는 현실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진취형, 관습형이 있습니다.

직업선호도 검사의 성격 검사에는 외향형, 호감형, 성실형, 정서적 불안정성, 경험에 대한 개방성의 5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직업선호도 검사의 생활사 검사에는 대인관계 지향, 독립형, 기족친화, 야망, 학업성취, 예술성, 운동선호, 종교성, 직무만족의 9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직업가치관 검사에는 성취, 봉사, 개별활동, 직업안정, 변화지향, 몸과 마음의 여유, 영향력 발휘, 지식추구, 애국, 자율, 금전적 보상, 인정, 실내활동의 13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직업적성 검사에는 언어력, 수리력, 추리력, 공간지각력, 사물지각력, 상황판단력, 기계능력, 집중력, 색각지각력, 사고유창력, 협응능력의 11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진로검사 결과가 학생의 성격과 탤런트를 잘 맞게 표현한 경우도 있고, 진로검사 결과가 학생의 성격과 탤런트와 동 떨어지게 나온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진로검사 결과를 참고용을 사용할 뿐 그대로 따라 하지는 않습니다.

진로검사와 심리검사가 그 사람의 성격과 탤런트를 정확하게 분석하기는 한계가 있습니다.

진로검사와 심리검사의 해석이 그 사람에 맞춤형으로 제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미 전자공학과를 선택해서 학교를 다니고 있는데, 진로검사와 심리검사의 결과가 전자공학 직업군과는 완전히 다른 직업을 제시하기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연우심리개발원에서는 U&I 심리 검사를 유료로 합니다.

U&I 검사에서는 성격 유형을 행동, 규범, 탐구, 이상의 4 가지만을 사용하여 4가지 유형의 조합으로서 총 14가지의 성격 유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행동, 규범, 탐구, 이상, 행동규범, 행동탐구, 행동이상, 규범탐구, 규범이상, 탐구이상, 행동규범탐구, 행동규범이상, 행동탐구이상, 규범탐구이상 14가지의 성격 유형입니다.

 

예를 들어 규범탐구형의 특징은 다음과 같읍니다.

 

항목

규범탐구형

닉네임

엄정한 심판관

기본 욕구

냉철한 양심(냉철한 도덕성)

장점

원리원칙과 정확한 판단력

행동특성

규칙과 관습에 따른 행동

행동특성

과묵한 완벽주의자형

단점

너무 차갑고 냉정함

알맞은 직업

최고전문가, 교사, 세무사, 회계사

길러주어야 할 특성

신뢰성-원리원칙-계획성-융통성

지도시 주의할 점

냉철한 판단력과 정확성이 있음을 인정해주고 한꺼번에 너무 많은 것을 시키지말것

 

위 표에서 눈여겨서 보아야 할 내용은 길러주어야 할 특성입니다.

신뢰성, 원리원칙, 계획성의 3가지는 원래 규범탐구형의 장점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장점에 해당하는 신뢰성, 원리원칙, 계획성을 충분하게 길러서 타고난 장점을 충만하게 하라는 것입니다.

마지막 융통성은 단점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단점에 해당하는 융통성이 부족한 것을 보완할 수 있도록 길러라 하는 것입니다.

 

장점은 더 키우고 단점은 보완하고 하는 것은 누구나 아는 이론입니다.

장점을 더 키우고 단점을 보완하는데 굉장히 중요한 방법과 순서가 있습니다.

사람은 장점보다는 단점이 먼저 눈에 뜁니다.

그래서 단점을 보완하라고 호통치고 야단치고 지적질하고 채찍질을 가합니다.

본인도 단점이 무엇이라는 것을 잘 압니다.

그런데, 본인이 알고 있는 단점을 보완할려고 해도 잘 되지 않습니다.

본인은 단점을 보완해야 한다고 생각은 하지만, 실행까지는 못하고, 또 들통나고, 그리고 또 지적질당합니다.

지적질당하지 않기 위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단점을 숨기는 것입니다.

 

장점을 더 키우고 단점을 보완하는데 굉장히 중요한 방법과 순서가 있습니다.

먼저 장점을 충만하게 키워야 합니다.

장점을 충만하게 키워서 흡족해져야 단점을 바라볼 여유가 생깁니다.

장점을 충만하게 키워서 흡족해져야 단점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객관적으로 인지하게 됩니다.

장점을 충만하게 키우지 않으면 단점에 눈길을 줄 수 없습니다.

장점을 충만하게 키우지 않으면 단점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가 없습니다.

장점을 충만하게 키우지 않으면 단점을 지적질하는 옆 사람은 미울 뿐입니다.

  

장점을 더 키우고 단점을 보완하는데 굉장히 중요한 방법과 순서가 있습니다.

장점을 충만하게 키우면, 자존감이 살아나고 마음의 여유가 생겨서 단점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게 됩니다.

장점을 충만하게 키우면, 단점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게 되고 그러면 단점이 자동적으로 살아나게 됩니다.

규범탐구형의 규범과 탐구가 충만해지면, 부족했던 행동과 이상이 살아납니다.

규범탐구형의 부족했던 행동과 이상이 살아나면, 융통성이 자동적으로 살아납니다.

 

본인의 장점을 충만하게 살리면 단점은 자동적으로 보완됩니다.

 

20220115

중암 김대진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